정보마당

FAQ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한 대답입니다.

  • 회원가입

    • Q 회원가입은 어떻게 해야하나요?

        A 재단 홈페이지에서 본인인증 후 회원신청서를 작성합니다.
    • Q 본인인증은 무엇인가요? 본인인증을 하지 않으면 회원가입을 할 수 없나요?

        A 본인 인증이란 개인정보보호법 개정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주민등록번호를 제공하지 않고 본인 확인을 받을 수 있는 인증 수단입니다. 본인인증 절차를 거치지 않으면 회원가입을 할 수 없습니다.

        본인 명의의 휴대전화 또는 아이핀(I-PIN)으로 인증할 수 있으며, 만 14세 미만 회원의 경우 본인의 인증과 법정대리인(부모 등)의 인증이 모두 필요합니다.
    • Q 제 명의로 된 휴대전화가 없으면 어떻게 본인인증을 하나요?

        A 휴대전화로 본인인증이 어려운 경우 아이핀(I-PIN)을 발급받은 후 인증절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Q 아이핀(I-PIN)은 어떻게 발급받을 수 있나요?

        A
    • Q 아이핀(I-PIN)은 어디에서 발급받을 수 있나요?

        A 아이핀(I-PIN)은 다음 기관을 통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구분 발급기관 문의처
        공공 아이핀 발급 공공 I-PIN 센터 ▸ 홈페이지 : www.g-pin.go.kr
        ▸ 전화문의 : 02-2031-8500
        (전화상담 예약 후 문의)
        일반 아이핀 발급 SIREN24 ▸ 홈페이지 : www.siren24.com
        ▸ 전화문의 : 1577-1006
    • Q 본인인증 절차 중 오류가 발생할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 휴대전화 본인인증 오류 : 한국모바일 인증(주) 고객센터 1644 - 1863 문의
        • 공공 아이핀 발급 오류 : 공공 I-PIN 센터 02-2031-8500 문의
        • 일반 아이핀 발급 오류 : SIREN24 고객센터 1577-1006 문의

        그 외 본인인증 관련 관련사항은 재단 사무국(02-727-5400~5401)에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 Q 회원 탈퇴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A 재단 홈페이지 회원탈퇴는 언제든지 할 수 있습니다.
        단, 장학생이나 멘토로 선정되신 경우에는 해당 장학기간 종료 후에 회원탈퇴를 할 수 있으며,
        장학금을 신청한 경우라면 해당 장학 선정결과 발표 이후에 회원탈퇴를 할 수 있습니다.


        회원탈퇴를 원하시는 경우에는 홈페이지 Q&A게시판에 글을 남겨주시거나,
        이메일(member@sdream.or.kr)로 탈퇴의사를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 꿈장학

    • 신청기준

      • Q 꿈장학은 어떤 사람이 신청할 수 있나요?

          A 가정형편은 어렵지만 다양한 분야에 꿈과 가능성이 있는 청소년(중학교 1학년 ~ 고등학교 3학년)은 누구나 멘토와 함께 장학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Q 멘토 없이도 신청 할 수 있나요?

          A 꿈장학은 반드시 멘토와 함께 신청하여야 합니다. 멘토링계획서가 작성되지 않으면 신청서 접수가 완료되지 않습니다.
      • Q 가정형편이 어느 정도여야 하나요?

          A 일반적으로 기초생활수급대상자, 차상위계층, 기타저소득층(차차상위계층 등)을 기준으로하며, 이에 준하는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우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 Q 정규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만 꿈장학을 신청할 수 있나요?

          A 그렇지 않습니다. 꿈장학은 정규학교뿐만 아니라 검정고시, 대안학교, 홈스쿨링, 한국 소재학교에 재학 중인 외국 국적 학생 등 국내에서 학업에 참여하고 있는 학생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 Q 꿈장학 선정 기준은 무엇인가요?

          A 외부 전문위원이 아래의 기준에 따라 학생이 제출한 온라인 신청서와 경제상황증빙서류, ‘나의꿈,나의미래’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심사를 진행합니다.

          • 학생이 처한 경제적인 어려움 정도
          • 자신의 재능이나 잠재력을 주도적으로 개발하고 연마하여 꿈을 이루려는 학생의 의지와 노력의 정도
          • 실질적인 성장 및 능력 개발에 대한 자기학습 및 진로계획의 내용
          • 장학 지원을 통한 학생의 성장 가능성 정도
          • 장학금을 함께 신청한 멘토의 구체적이고 적극적인 멘토링 계획
          • (2017년 꿈장학을 지원받은 학생의 경우) 전년도 재단 활동 내용 반영
      • Q 2017년에 장학생이었던 학생도 재신청을 할 수 있나요?

          A 2017년에 장학금을 받았던 학생도 재신청할 수 있습니다.
          꿈장학생으로 선정된 후 열심히 노력하고 재단의 지원기준을 충족하는 학생에 한하여 매년 재신청 및 재단 소정의 심의과정을 거쳐 지속적으로 지원합니다.
          재신청을 하는 경우에도 작년과 마찬가지로 온라인신청서 작성(학생, 멘토), 관련증빙서류(주민등록등본, ‘나의꿈,나의미래’, 경제상황증빙서류)를 제출해야 하며, 선정 과정에서는 전년도 꿈장학생으로서의 노력과 변화 정도를 반영합니다.
    • 신청방법

      • Q 장학금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A ① 학생, 멘토가 각각 재단 홈페이지에 회원가입
          ② 학생이 로그인 후 먼저 온라인 신청서 작성
          멘토가 홈페이지 로그인 후, ‘멘토링계획서 쓰기’ 버튼을 클릭하여 "학생의 접수번호와 이름으로 연동한 후 계획서 작성
          ④ 학생은 관련증빙서류를 우편발송 또는 파일첨부 방법으로 제출


      • Q 제출하는 관련 증빙서류 내용과 서식은 어디서 확인할 수 있나요?

          A 꿈장학 지원신청서를 1단계 이상 작성한 후 [마이페이지 → 장학신청 → 신청현황]에서 ‘나의꿈,나의미래’ 서식출력, 관련증빙서류 제출 내용 및 방법(우편 또는파일첨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Q 관련증빙서류로 어떤 서류를 제출해야 하나요?

          A
      • Q 꿈장학은 온라인 신청만 가능한가요?

          A 꿈장학은 온라인으로만 지원신청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재단에서는 장학생 신청 및 선정, 자기성장관리, 모니터링 및 평가 등의 과정을 온라인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학생과 멘토 모두 꿈장학 지원신청서와 멘토링계획서를 온라인으로 입력해야 합니다.
      • Q 꿈장학 지원신청서를 스마트폰으로도 작성할 수 있나요?

          A 꿈장학 지원신청서는 PC로만 작성할 수 있습니다.
      • Q 학생 지원신청서에 꼭 증명사진을 첨부해야 하나요?

          A 지원신청서에는 반드시 사진을 첨부해야 합니다. 증명사진 또는 학생 얼굴이 정면으로 선명하게 나온 사진을 첨부하기 바랍니다.
      • Q 꿈장학 지원신청서 내용을 수정 또는 삭제할 수 있나요?

          A 꿈장학 신청기간(2018.3.9.~4.11 18:00까지) 중에는 언제든지 수정 또는 삭제가 가능합니다.
      • Q 지역별로 혹은 학교별로 신청할 수 있는 인원이 제한되어 있나요?

          A 지역이나 학교마다 신청할 수 있는 인원이 제한된 것은 아닙니다.
          다만, 재단 선정평가위원회의 심의과정 중에 지역별·학교별 인원 안배를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 Q 한 가정에서 여러 형제가 신청할 수 있나요?

          A 재단에서는 보다 많은 가정에 지원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형제(자매, 남매)중 장학금이 더 절실한 학생이 우선 신청할 것을 권장합니다.
      • Q 관련증빙서류는 어떻게 제출하나요?

          A 꿈장학 신청 증빙서류는 학생의 아이디로 로그인한 후, 마이페이지에서 우편발송과 파일첨부 중 한 가지 방법을 선택하여 제출합니다.
          ※ 팩스나 이메일로는 제출할 수 없습니다.

          ‣ 학생 [마이페이지 → 장학신청 → 신청현황 → 서류제출]에서 ‘제출하기’ 클릭 후,
          「우편발송」 선택 → 서류봉투에 담아 등기우편 발송
          또는
          「파일첨부」 선택 → 각 목록에 해당하는 서류를 스캔하여 파일 올리기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은 인정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스캔하여 파일을 첨부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스캔이 어려운 경우 우편으로 발송해주시기 바랍니다.
      • Q 온라인 신청서가 제대로 접수됐는지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A ① 학생의 온라인 신청서를 5단계까지 모두 작성하고 저장 → 신청서 자동접수
          ② 멘토도 별도의 온라인 멘토링계획서를 3단계까지 작성한 후 저장 → 멘토링계획서 자동접수

          온라인 신청서가 제대로 접수된 경우, 학생과 멘토 각각의 [ 마이페이지 → 장학신청 → 신청현황 → 온라인 신청]에 “작성완료”라고 표시됩니다.
      • Q 관련증빙서류가 제대로 접수됐는지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A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관련증빙서류 접수 여부를 직접 확인합니다.

          관련증빙서류를 우편으로 발송한 경우
          인터넷 우체국 홈페이지에서 발송한 등기우편의 등기번호를 검색하여 도착여부를 직접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파일첨부 방법으로 서류를 제출한 경우
          학생의 [마이페이지 → 장학신청 → 신청현황 → 서류제출] 메뉴에서 “확인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첨부된 파일을 직접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Q 관련증빙서류에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를 어떻게 삭제해야 하나요?

          A ① 관련증빙서류 발급시 주민등록번호 뒷자리에 별표(*) 표시하여 발급받은 후 제출 또는
          서류상 주민등록번호 뒷자리가 표기되어 있는 경우,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를 검정색 펜이나 수정테이프로 지운 후 제출
    • 멘토

      • Q 멘토가 무엇인가요?

          A ‘멘토(mentor)’는 [오디세이아 odyssey]에 나오는 오디세우스의 충실한 조언자의 이름에서 유래합니다. 꿈장학에서 멘토는 장학생의 성장 가능성에 대한 믿음과 애정으로 지속적으로 학생에게 관심을 가지고 지원, 조언, 고민하는 어른을 의미합니다.
      • Q 어떤 사람이 꿈장학 멘토가 될 수 있나요?

          A 꿈장학생의 멘토로는 원칙적으로 장학기간(2018.5~2019.2)동안 각급학교에 재직하는 교원 및 학교사회복지사가 참여할 수 있습니다. 재단에서는 장학생들과 주기적인 만남이 가능하고 가까이에서 장학생의 삶과 학습을 이끌어 줄 수 있는 학교선생님이 멘토가 되어, 꿈장학생이 꿈과 미래를 설계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멘토링장학을 실시합니다.
      • Q 멘토는 꼭 담임선생님이어야 하나요?

          A 학생을 잘 알고 있으면서 1년간 가까이에서 멘토링을 해주실 수 있는 학교 선생님이면 학생과 멘토의 학교 또는 학급이 달라도 멘토로써 함께 꿈장학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2018년에 학교, 학년이 바뀌어도 2017년 멘토 선생님과 다시 신청할 수 있습니다.
      • Q 학생을 도와주고 싶은데 멘토 활동에 자신이 없으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멘토와 그 역할에 대해서 생소하신 분들이 많으실 줄 압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많은 일을 하여야 한다는 부담보다는 작은 일부터 함께 하겠다는 마음으로 시작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재단에서는 온라인 직무연수, 멘토 워크숍 및 멘토링 매뉴얼을 통해 멘토 선생님의 멘토링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Q ‘멘토링계획서’에는 어떤 내용을 작성하는 건가요?

          A 멘토링계획서에는 가정, 학교생활 등 학생의 상황과 장학생으로 선정되었을 때의 장학생과 멘토로서의 계획을 작성합니다. '멘토링계획서 작성하기'에 들어가면 구체적인 질문(3개 문항)에 대해 서술하도록 되어있습니다.
      • Q 학생의 친인척이 각급학교 교원인 경우 멘토가 될 수 있나요?

          A 각급학교 교원 및 학교사회복지사라 할지라도 학생의 부모나 형제, 친인척 또는 보호자는 멘토가 될 수 없습니다.
      • Q 1명의 멘토가 여러 명의 학생을 동시에 신청할 수 있나요?

          A 장학생-멘토 간 일대일 관계를 원칙으로 하며, 꿈장학금 신청단계에서부터 1명의 학생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 Q 신청자(학생)가 장학생으로 선정된 이후에 멘토는 어떤 역할을 해야 하나요?

          A 멘토는 그동안 그 학생을 지켜보면서 안타까운 마음을 가지고 있던 중에 이번에 장학금을 활용하여 보다 적극적으로 그 학생을 지원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신 분들일 것입니다. 따라서 그동안 관심과 사랑으로 조언하던 역할을 보다 본격적으로 지속적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 정서적 지지
          일상적 대화 또는 상담을 통해 장학생이 자신을 믿고 지켜봐 주는 사람이 있다는 안정감과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정서적으로 지원합니다.

          • 장학금 관리 지원
          분기별로 지급되는 장학금을 장학생이 학습과 진로계획에 맞게 주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장학금 사용 및 기록을 지도·관리합니다.

          • 진로 탐색 및 개발 지원
          장학생이 미래의 진로에 대해 고민하고, 진로를 탐색하여 결정하며, 진로를 개발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 학교생활 적응 지원
          학교활동, 교우관계 등 학교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스스로 구체적인 학업계획을 세우고 실천할 수 있도록 격려합니다.

          • 멘토링 활동 기록하기
          멘토링 활동, 장학생의 노력과 변화 등에 관해 멘토링기록장에 기록하고, 장학생의 자기성장기록장 관리를 격려하고 지도합니다.
      • Q 멘토에게 활동 경비가 지급되나요?

          A 꿈장학 멘토링은 선생님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봉사활동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재단에서는 선생님들의 의미있는 활동을 돕고자 멘토 선생님들을 위한 온라인 직무연수, 멘토 워크숍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Q 장학금 수혜기간 중에 멘토를 변경해도 되나요?

          A 원칙적으로 장학금 수혜기간 중에 멘토를 변경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장학생의 전학, 멘토선생님의 전근 등의 피치 못할 상황으로 멘토링활동을 지속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재단에 통보하고 가능한 경우에 역할을 대신할 수 있는 선생님으로 멘토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Q 장학금 수혜기간 중에 멘토가 장학생을 변경할 수 있나요?

          A 멘토 선생님이 임의로 장학생을 변경하거나 다른 학생을 위해 장학금을 활용할 수 없습니다. 재단에서는 학생의 경제적 상황, 꿈과 가능성, 멘토링 계획 등을 고려하여 장학생과 멘토를 함께 선정하며, 개별 꿈장학생-멘토 간 관계를 존중합니다. 멘토링 활동 수행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재단 사무국과 협의하여 멘토링을 중단하거나 재단으로 장학금을 반납할 수 있습니다.
    • 지원내용

      • Q 꿈장학생으로 지원받을 수 있는 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A 꿈장학생으로 선정되면 장학기간(2018년 5월~2019년 2월)동안 장학금을 지원받습니다. 그 다음해부터는 재단 소정의 심의과정을 거쳐 열심히 노력하고 재단 지원 기준을 충족하는 학생에 한하여 매년 재신청을 통해 지속적으로 지원합니다.
      • Q 장학금은 어떤 주기로, 누구에게 전달되나요?

          A 장학금은 학습 및 진로계획을 바탕으로 학교급에 따라 차등적으로 지원합니다. 중학생은 월 15만원 기준, 고등학생은 월 20만원 기준으로 12개월분을 3차(6월, 9월, 12월)로 나누어 지급합니다. 장학금이 반드시 장학생의 학습과 성장을 위해 사용되도록 지도하기 위해 장학금은 멘토 선생님께 전달되며, 장학생은 멘토 선생님과 함께 장학금 활용계획을 세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Q 장학금은 어디에 사용할 수 있나요?

          A
          학교관련
          교육경비
          • 등록금, 학교운영지원비, 보충수업비, 방과후 수업비 등
          • 특별활동비, 체험학습비, 수련회비, 수학여행비, 소풍비, 실습비 등
          • 학교 급식비, 석식비 등
          • 기숙사비 등
          • 교복비, 체육복비 등
          • 통학비 등
          자기계발ㆍ
          진로관련 경비
          • 학습재료비, 학용품비, 교구구입비 등
          • 학원비, 인터넷 강의비, 레슨비, 과외비, 독서실비 등
          • 교재비, 참고서비, 기타 도서구입비
          • 진로‧문화 체험비(탐방, 답사, 관람 등)
          • 대회참가비, 자격증 취득비, 외국어시험 응시료 등
          • 대학입시 전형비(원서비, 면접비 등)
      • Q 장학금 지급이 중단되는 경우도 있나요?

          A 장학생으로 선정되어 장학금을 지원받는 학생이 다음 사항에 해당하는 경우, 장학금 지급이 중단될 수 있으며, 장학금을 재단으로 반납해야 합니다.

          ▪ 꿈장학금 지원신청서 및 관련 증빙자료를 허위로 작성하여 제출한 경우
          ▪ 장학금을 학습 및 성장 이외의 목적으로 사용한 경우
          장학생이 품행 및 인성문제로 징계조치를 받거나 학업을 중단하게 됨에 따라 멘토링장학 수행에 어려움이 발생하는 경우
          ▪ 장학생의 자기성장기록장 작성, 모니터링 등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
          ▪ 지속적인 멘토링 활동이 어려운 경우
      • Q 장학금 이외에 장학생을 위한 프로그램이 있나요?

          A 꿈장학생을 대상으로 증서수여식, 장학생 수기공모, 교육 프로그램 등을 예정하고 있습니다.
          ※ 각 프로그램 참여 여부는 신청 및 선정 기준에 따라 대상자가 정해짐.
    • 선정 후 활동

      • Q 자기성장기록 시스템은 무엇인가요?

          A 장학생의 체계적인 학습 및 성장과정 관리와 효율적인 장학금 활용을 위하여 재단 홈페이지에 구축된 자기성장기록 시스템에서 장학생은 ‘자기성장기록장’, 멘토 선생님은 ‘멘토링기록장’을 각각 기록합니다.
      • Q 자기성장기록장은 무엇인가요?

          A 장학생으로 선정된 달부터 장학생은 한 달에 1번 ‘자기성장기록장’을 작성하여야 합니다. 자기성장기록장은 장학생들이 스스로 정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 어떻게 노력하고 있고, 무엇을 이루게 되었는지, 멘토 선생님과 어떻게 만나서 어떤 도움을 받고 있는지, 장학금은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등을 소중하게 담아둘 수 있는 공간입니다.
      • Q 멘토링기록장은 무엇인가요?

          A 멘토는 ‘멘토링기록장’을 학기별로 1번 작성하셔야 합니다. 멘토링기록장은 멘토 선생님께서 장학생과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있는지, 장학생들이 장학금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그리고 장학생 스스로 정한 목표를 위해 어떻게 노력하고 있는지를 기록해주시는 공간입니다.
      • Q 장학금활용기입장은 무엇인가요?

          A ‘장학금활용기입장’은 장학생이 장학금 활용 내역을 구체적으로 기록하며, 스스로 장학금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공간입니다. 멘토 선생님과 함께 장학금 사용계획을 세워 장학금을 소중하게 활용한 후 언제, 어떤 항목에 얼마의 장학금을 사용했는가를 수시로 상세하게 기록합니다.
      • Q 자기성장기록장과 장학금활용기입장은 어떻게 활용되나요?

          A ‘자기성장기록장’과 ‘장학금활용기입장’은 장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성장과 변화, 장학금 활용 내용을 기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공간입니다. 또한 자기성장기록장과 장학금활용기입장 작성의 성실성과 우수성은 다음 해 꿈장학생 재선정 시 중요한 참고자료로 활용됩니다. 재단에서는 장학생이 작성하는 자기성장기록장과 장학금활용기입장을 토대로 정기적으로 장학생의 노력과 성장과정, 멘토링활동 과정 등을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모니터링 결과가 다음 해 꿈장학생 재선정 시 중요한 판단자료가 됩니다.
      • Q 꿈장학 모니터는 무엇인가요?

          A 재단에서는 꿈장학사업을 안내하고, 장학생-멘토 간 멘토링 활동을 지원하며, 장학생의 성장과정을 관찰하기 위해 상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1년간 장학생을 대상으로 4회, 멘토 선생님을 대상으로 2회의 전화 모니터링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꿈장학 모니터는 학교 등에서 상담 및 교육활동을 하시는 분들로 장학생들을 위해 봉사하시는 분들입니다. 모니터 선생님의 전화나 문자 메시지에 성실하게 응답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Q 장기지속 장학생 면담은 무엇인가요?

          A 재단에서는 2년 이상 지원받고 있는 장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복지 분야 전문가의 진로 멘토링을 제공하고, 지원기간 동안의 성장과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 장기지속 장학생 면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면담은 권역별로 12월부터 다음해 2월까지 실시할 예정입니다.
          ※ 장학생은 2년에 한 번 장기지속 면담에 참여하여야 함.
    • 신청서 작성시 오류 해결방법

      • Q 재단 서식(봉투표지, ‘나의꿈,나의미래’)이 한 장으로 출력되지 않거나 일부 내용(접수번호 등)이 출력되지 않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여백을 아래와 같이 설정하여 출력하기 바랍니다.
          인터넷 창(인터넷 익스플로러 기준) 메뉴의 [파일 → 페이지 설정]에서
          - 여백(밀리터리) : 왼쪽 10mm, 오른쪽 10mm, 위쪽 0mm, 아래쪽 0mm으로 설정
          - 머릿글/바닥글 : 머리글 ’-비어있음(없음)-’, 바닥글 ’-비어있음(없음)-’으로 설정
      • Q 봉투표지의 한글이 깨져서 보이지 않는데 어떻게 하나요?

          A 아래와 같이 설정하여 출력하기 바랍니다.
          인터넷 창(인터넷 익스플로러 기준) 메뉴에서 [보기 → 인코딩]에서 ‘유니코드(UTF-8)’로 설정
      • Q ‘파일첨부’로 제출한 파일을 수정해도 이전에 저장한 파일이 계속 보이는 경우, 또는 클릭해야 하는 버튼이 비활성화되는 경우의 해결방법은 무엇인가요?

          A 아래와 같이 인터넷 창(인터넷 익스플로러 기준) 메뉴의 [도구 → 인터넷 옵션]에서 설정을 초기화하기 바랍니다.
          ▪ 일반 탭 → 검색기록 '삭제'
          ▪ 고급 탭 → '고급설정 복원' 및 '원래대로' 버튼 클릭
  • SOS장학

    • Q SOS장학과 꿈장학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A SOS장학은 갑작스런 위기에 처한 학생들을 위한 장학으로 매월 신청서를 접수(매월 말일 마감)하여, 다음 달에 선정자를 발표하게 됩니다. 따라서 꿈장학과 지원기간 및 내용이 다르게 진행됩니다.
        ⁃ 선정된 달부터 다음 해 2월까지 매월 20만원(최대 12개월 이내) 지원
        예시: 8월 신청→9월 선정(9월~다음해 2월까지: 6개월*20만원 지원)
    • Q 꿈장학과 SOS장학을 동시에 신청할 수 있나요?

        A 중복지원을 방지하기 위해 동시에 신청할 수 없습니다.
        단, SOS장학생이 다음 해에도 어려움이 지속되는 경우 다음 해에 꿈장학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Q SOS장학은 어떤 사람이 신청할 수 있나요?

        A 갑작스런 가정 경제의 위기, 학교 부적응 등 긴박한 어려움에 처하여 긴급하게 장학금 및 멘토링이 필요한 저소득층 고등학생(1~3학년)은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 Q SOS장학 신청기간은 언제인가요?

        A 학생은 언제든지 장학금을 신청할 수 있으며, 재단에서는 매달 심의를 거쳐 장학생을 선정하여 장학금을 지원합니다. 단, 12월 신청자는 다음 해 1월 신청자와 함께 심의하여 2월부터 장학금을 지원합니다. (꿈장학 신청기간에는 SOS장학 신청을 받지 않습니다.)
  • 대학희망장학

    • 학생

      • Q 2019년 ‘대학희망장학’ 신청 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A 2018년 재단 꿈장학생(SOS장학, 과학․예술․체육 우수 장학 포함)으로 선발되어 장학금을 지원받았던 학생 중 2019년 2월 고등학교를 졸업할 예정이며(조기졸업자 포함), 2019학년도 대학 입학 예정인 학생이 신청대상이 됩니다.
      • Q 경쟁률이 얼마나 되나요?

          A 재단에서는 정관에서 규정하는 장학사업의 목적을 고려하여 실질적인 교육기회 확대를 위해 우선적으로 중․고등학생 7천 5백여 명을 매년 선발하여 지원하고 있습니다. 2019년 2월 고등학교 졸업 예정인 꿈장학생은 전국적으로 2천 6백여 명이며, 재단에서는 그 중 200명 내외의 대학 장학생을 선발할 예정입니다.
      • Q 선발기준이 어떻게 되나요?

          A 1단계 서류평가, 2단계 면담평가, 3단계 최종심의로 3단계의 선발 과정이 진행됩니다. 각 단계별로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여 공정하게 심사를 진행하며, 장학금 필요도, 재단 꿈장학생으로서의 노력과 성장 정도, 대학에서의 학업계획 및 향후 발전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장학생을 선발합니다.
      • Q 정시전형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신청서 마감 시까지 합격이 확정된 대학이 없는 경우에는 어떻게 되나요?

          A 정시전형을 준비하는 학생의 경우 온라인 신청서에 기재한 정시 지원 대학을 기준으로 심사하며, 최종 대학 입학전형 결과에 따라 장학생 선발이 확정됩니다.
      • Q 대입 정시 추가합격으로 신청 당시와 합격 대학이 달라진 경우에 불이익이 있나요?

          A 온라인 신청서에 합격예상 3순위까지 대학/학과를 작성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최종 진학 희망 대학, 합격 가능 대학을 고려해서 작성하기 바랍니다. 3순위까지 작성한 대학에 모두 탈락한 경우에는 장학생 선발이 취소됩니다.
      • Q 대학 장학생으로 선발되면 장학금이 어떻게 지급되고, 얼마동안 지원이 되나요?

          A 대학 장학금은 등록금 지원을 원칙으로 하며, 타 장학금을 받는 경우 학생의 상황에 따라 학습보조비 등을 맞춤형으로 지원합니다. 재단에서는 학기별로 일정한 평가를 거쳐 장학금 지원 기준에 부합하는 경우 졸업 시까지 장학금을 지원하게 됩니다.
          ‧ 등록금 전액을 납부해야 하는 경우 : 등록금액 전액을 재단에서 납부
          ‧ 등록금 일부를 납부해야 하는 경우 : 등록금 납부 차액과 학습보조비
          ‧ 전액 장학금(교내·국가 장학금)을 받아 등록해야 하는 금액이 없는 경우
            : 학습보조비 지원 (학기별 150~240만원)
      • Q 장학금 외에 다른 지원이 있나요?

          A 장학금 지원 외에 장학생의 상황에 따라 자기계발비, 봉사장학금 등을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또한, 학년별로 학습지원, 진로개발,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장학생 간 교류를 위한 캠프, 국내외 봉사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Q 최종 장학생으로 선발된 후에 첫 학기 등록금은 어떻게 지급되나요?

          A 첫 학기에는 입학금과 등록금을 지원합니다. 2월 초 입학예정 대학의 등록금 납부 일정에 따라 대학별 가상계좌로 재단에서 직접 등록금을 납부합니다. 정시합격자는 최종 합격 대학교를 기준으로 등록금을 지원합니다.
      • Q 타 장학금과 동시에 중복 지원을 받을 수 있나요?

          A 등록금 항목에 대해서는 중복 지원이 불가합니다. 등록 당시 교내 및 국가장학금 등으로 등록금을 감액 받은 경우 그 차액을 지원하며, 타 장학금이 전혀 없는 경우 등록금 전액을 지원합니다. 그 외 입학 당시 일회성으로 지원되는 축하금 형태의 장학금은 지원받을 수 있지만, 타 장학재단/기관(기업 등)에서 2학기 이상 장학금 지원이 약정된 경우에는 중복으로 지원하지 않습니다.
      • Q 멘토 선생님의 추천서가 없거나 우편서류 제출이 미비한 경우에는 어떻게 되나요?

          A 멘토 선생님의 추천서가 없거나 우편서류 제출 항목 중 하나라도 누락되면 신청서 미비로 간주됩니다. 빠진 서류가 없는지 정확히 확인해서 서류를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표 분실 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홈페이지(www.kice.re.kr)에서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출력할 수 있습니다.
      • Q 수능시험에 응시하지 않아 성적표를 제출할 수 없는 경우, 어떤 서류를 제출해야 하나요?

          A 수능을 응시하지 않은 경우에는 대학수학능력시험 미응시 확인서<서식2>와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 성적표를 제출합니다.
      • Q 장학생 선발이 취소될 수도 있나요?

          A 재단에 제출한 모든 자료(온라인 신청서, 우편 제출 서류 등)에서 허위사실을 기재하거나 위조된 사항이 확인되면 최종 선발되었다 하더라도 장학금 지원이 취소됩니다.
    • 멘토 교사용

      • Q 멘토 추천서 작성 시 멘토의 자격이 있나요?

          A 2018년 1년간 혹은 일정 기간 신청 학생의 멘토로 활동하셨던 선생님께서 멘토 추천서를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부득이한 사정으로 멘토 선생님께서 추천서 작성이 어려우신 경우, 신청 학생의 소속 학교에 재직 중인 정규교원 중 학생을 잘 파악하고 계신 선생님께서 추천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 멘토 선생님 외에 다른 선생님께서 추천서를 작성하셔야 하는 경우, 해당 선생님께서 재단 홈페이지 회원 가입 후 재단으로 연락하여 안내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 Q 대학 장학생에게도 멘토링 활동을 해야 하나요?

          A 재단에서는 대학 장학생에 대해서는 별도의 멘토링 활동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대학 장학생 선발을 위한 추천서를 작성하신 멘토 선생님께서도 이후 2019년 중․고등학생의 ‘꿈장학 멘토’로 활동하실 수 있습니다.
      • Q 그 외 ‘대학 희망장학금’ 신청 시 멘토 선생님이 해야 할 역할이 있나요?

          A 선발 과정 전반의 일정과 학생이 제출해야할 서류 준비 등의 상황을 확인하여 주시면 학생들이 서류미비로 인해 탈락하는 경우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학교생활기록부는 학교장의 원본대조필 날인이 필요한 서류로 멘토 선생님의 도움이 요구됩니다.
      • Q 최종 장학생 선정 결과를 멘토 선생님도 확인할 수 있나요?

          A 최종 선발 결과는 장학생과 멘토 선생님 모두 마이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